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건설업 자금조달 어려움 지속…주식·채권 모두 악화"
상태바
"건설업 자금조달 어려움 지속…주식·채권 모두 악화"
  • 조현수 기자
  • 승인 2023.07.0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산연 '건설업 외부자금 조달시장 여건 점검' 보고서
높은 조달 비용으로 간접금융시장서 조달 여건 악화
당분간 고금리로 인해 높은 자금조달 비용 유지될 듯

코로나19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 여파로 건설사들의 자금조달 여건이 회복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영 상황 악화로 인해 건설기업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효율적 자금조달을 위한 경영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4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3 건설업 외부자금 조달시장 여건 점검' 이슈포커스에 따르면 최근 건설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주식·채권·간접금융 시장 모두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이후 급격한 변동을 겪은 주식시장에서 건설사의 자금조달 여건이 다른 산업보다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코스피 시장 기준 건설업 상장기업 수 비중은 2011년 5.97%에서 지난해 2.63%로 줄었고, 시가총액 비중도 2013년 1월 2.27%였으나, 올해 2월 0.8%로 감소했다. 주가지수도 2021년 6월에는 138.57이었지만, 올해 2월 75.37로 하락했다.

채권시장에서 자금조달은 최근 지속적인 금리 인상과 2022년 말 채권시장 신용경색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2022년 10월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 우려가 대두되고 신용경색 문제가 발생하면서 건설기업의 채권 발행이 어려워졌다. 2022년 건설업 채권 발행은 전년 대비 약 44% 감소했다.

당분간 금리 및 스프레드가 높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 경기 침체 지속과 건설기업들의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건설기업 신용등급의 하락 가능성도 있어 건설기업의 채권시장 자금조달 여건은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건설기업의 자금조달은 간접금융시장을 통해 가장 많이 이뤄지는데, 높은 조달 비용으로 인해 간접금융시장에서의 조달 여건도 어려운 상황이다. 최근 높은 금리로 인해 간접 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비용이 커졌고, 건설업 차입금평균이자율은 금리의 높낮이와 상관없이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간접금융시장에서의 조달 여건이 어렵다는 평가다. 2016년 4분기 37조7000억원 정도였던 건설업 대출금은 2022년 4분기 67조8000억원원 규모까지 증가했다.

당분간 고금리로 인해 높은 자금조달 비용과 어려운 자금조달 여건이 지속돼 건설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게 건산연의 설명이다.

이지혜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급격한 금리 인상과 지난해 채권시장 신용경색 문제 등으로 건설업 외부자금 조달 여건은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경영 상황 악화로 건설기업 수익성이 감소해 원활한 자금조달과 유동성 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짐에 따라 효율적 자금조달을 위한 경영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