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제9대 김해시의회 출범 1주년, '시민 행복 최우선... 현장 중심 의정활동' 펼쳐
상태바
제9대 김해시의회 출범 1주년, '시민 행복 최우선... 현장 중심 의정활동' 펼쳐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7.0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동안 조례안 112건 중 의원발의 조례안 69건
의원 5분 자유발언 107건 등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 충실

지난해 7월 김해 시민의 큰 기대와 희망 속에 힘차게 출범했던 제9대 김해시의회가 어느덧 1주년을 맞이했다.

김해시의회는 지난 5일 류명열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과 의회사무국 직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류명열 의장 기념사, 홍태용 시장 축사, 의원윤리강령 낭독, 떡케익 커팅, 청렴실천 결의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 참석한 의원들은 시민과 함께 걸어온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며 “앞으로의 임기동안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김해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제9대 전반기 원구성 마치고 본격 의정활동

2022년 7월 출범한 제9대 김해시의회는 류명열 의장, 최동석 부의장을 중심으로 정준호 의회운영위원장, 조팔도 행정자치위원장, 김창수 사회산업위원장, 안선환 도시건설위원장 등 전반기 원구성을 마치고 본격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1년간 김해시의회는 ‘신뢰와 책임, 소통하는 김해시의회’를 지향하며 56만 김해 시민의 행복과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특히 시민의 생각을 의정활동에 담아내기 위해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시민의 일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 을 펼쳤다.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시민 대변자 역할 충실

김해시의회는 지난 1년간 제245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54회 제1차 정례회까지 임시회 7회, 정례회 3회 등 총 10회 동안 132일간의 회기를 통해 조례안 112건과 예산‧결산 13건, 의견청취 9건 등 총 188건의 주요 안건을 처리했다.

특히 전반기 1년 동안 발의된 조례안 112건 가운데 62%인 69건이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으로 지난 8대 의회 동기간 대비 48건이나 늘어나(8대 의회 동기 대비 229% 증가) 25명의 의원 모두가 자치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평가했다.

주요 조례안을 보면 '김해시 산업재해 예방 활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관리', '김해시 생태관광활성화', '영농폐기물 수거 및 처리 지원',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 '김해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플라스틱 사용 저감', '김해시 청년창업 지원', '김해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및 지원' 등 문화, 환경, 안전, 복지 분야 등을 다각도로 살피며 시민의 행복과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임시회와 정례회 기간 동안 107건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지난 8대 의회 동기간 대비 34% 증가)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김해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했다.

의원들은 이 외에도 '비음산터널 개통 촉구 결의안', '취수원 다변화 정책을 통한 맑은 물 공급 해결 촉구 결의안', '동북아 물류 플랫폼 특별법 제정 촉구에 관한 결의안', '자유롭고 공정한 노동시장을 만들기 위한 노동개혁 촉구 결의안'과 '김해고용노동지청 신설 촉구 건의안' 등 총 4건의 결의안과 1건의 건의안을 채택하며 지역발전과 현안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견제와 감시 넘어 시민 입장에서 대안 제시한 정책 의회

제9대 김해시의회는 지난 1년간 김해시 주요현안과 시정업무 전반에 대해 시정질문 4회를 실시하여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2차례의 엄격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시정요구사항 377건, 건의요구사항 450건 등 총 827건의 잘못된 행정과 관행에 대해 철저하게 지적하고 개선 및 시정을 요구했으며, 96건의 수범사례를 발굴해 지속적 사업 진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의원들은 각 부서의 정책과 사업을 면밀히 살펴보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한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의회 본연의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넘어 시민의 입장에서 올바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 의회’의 모습을 실현했다.

또한 시의회는 2022년도 제2~4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예산안,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총 13건의 예산·결산 심사를 통해 재정의 건전성 확보와 효율적인 예산편성에 노력하는 등 투명하고 철저한 재정 파수꾼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 펼쳐

제9대 김해시의회는 시민과 소통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해왔다.

시의회는 각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난 1년간 전국체전 공사현장, 삼계동 백병원 부지 점검, 김해시립 김영원미술관 공사현장, 김해 복합스포츠 레저시설 조성사업 등 관내 80곳에 달하는 주요 사업지를 직접 방문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하고 시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

또한, 하동군 세계차엑스포 및 사천 아라마루 아쿠아리움 현장견학, 진도군 무형문화재 전수관 운영현황 벤치마킹 등 타 지자체 선진지 비교견학을 실시하여 우수한 사례에 대해서는 김해시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제안하고 의정활동에 적극 활용했다.

의원연구단체 활성화 등 의원 역량 강화 위해 노력

김해시의회는 지난해 ‘역사관광연구회’, ‘정정당당연구회’, ‘마을미디어정책연구회’, ‘알뜰살림연구회’, ‘생활체육복지연구회’ 등 5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고 적극적인 연구활동을 펼쳤다.

연구단체는 각각 ▲김해시 역사문화관광 및 축제사업 개편 ▲김해시 각종 정책 분석, 시민 중심의 정책 수립 ▲김해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방안 ▲김해시 예산 및 공유재산 등의 집행에 대한 연구·분석 ▲생애주기별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김해시 맞춤형 정책 개발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또한, 타 지자체 사례조사 및 벤치마킹, 연구 간담회 및 시민토론회 개최, 전문가 특강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의원들의 전문성 제고 및 역량 강화에 힘써왔다.

올 한해도 김해시의회는 ‘역사관광연구회’, ‘알뜰살림연구회’, ‘생활체육복지연구회’, ‘자치분권연구회’, ‘산림자원연구회’, ‘문화예술발전연구회’ 등 6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고 관련분야 정책개발을 위해 연구 활동 중이다.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시민과 함께 하는 시민 중심의 의회 다짐

김해시의회는 지난 1년간 포항지역 태풍 힌남노 피해 복구 성금 전달, 이태원 사고 합동분향소 조문, 보호대상아동 자립 지원을 위한 나눔캠페인 동참, 단감농가 일손돕기 봉사활동, 관내 지역아동센터 위문품 전달 등 시민의 아픔을 공감하며 시민을 섬기는 의회상을 정립하고자 노력해왔다.

류명열 의장은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에 두고 25명 의원 모두가 시민 중심의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그동안 김해시의회가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류 의장은 “지난 1년간의 노력이 김해시의회의 새로운 시작과 성장의 기초를 쌓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의 3년은 9대 의회의 도약과 성숙을 향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류 의장은 “앞으로도 시민에게 했던 약속을 잊지 않고 25명의 시의원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에게 늘 열린 의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