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 닥터버스’, 9월 7일부터 도내 곳곳 찾아간다
상태바
‘경남 닥터버스’, 9월 7일부터 도내 곳곳 찾아간다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08.3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을 시작 올해 12월까지 총 14회 추진
안과·이비인후과·비뇨의학과 전문 진료과 없는 의료취약지 14개 지역 대상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되었던 찾아가는 마산의료원 무료검진사업(부제: 도민주치의 경남닥터버스)을 오는 9월 7일 산청군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 닥터버스는 도내 보건의료서비스 불균형 해소를 위해 올 9월부터 12월까지 안과, 이비인후과, 비뇨의학과 과목이 없거나 의료접근성이 낮은 14개 지역에 1회 50명 정도 월 3~4회 무료 검진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진일정은 오는 9월 7일 산청군을 시작으로 9월에 남해군, 고성군, 하동군, 10월에 의령군, 통영시(도서지역), 함안군, 사천시, 11월에 합천군, 창녕군, 거창군, 함양군, 12월에 거제시, 김해시 순으로 총 14회 운행한다.

검진대상은 도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검진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점심시간 낮 12시~오후 1시 제외) 해당 시군이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9월 7일 산청군 닥터버스 검진장소는 산청군 신등면복지회관이다.

검진인력은 총 12명으로 경상국립대학교병원 교수진, 마산의료원의 검사요원, 간호사, 행정요원으로 구성되고 14종의 의료장비를 탑재한 특수제작된 검진버스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진항목은 안과, 이비인후과, 비뇨의학과 진료과목으로 ▲안과 기본검사 ▲청력검사 ▲비강·인후두 검사 ▲고막검사 ▲전립선 초음파 ▲소변막힘 및 배뇨장애 검사 등 실시한다. 검진결과 유소견 발견 시 병원진료 안내 및 보건소와 연계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진을 받고자 하는 도민은 마산의료원 공공보건의료팀(249-1619) 및 관할 시군 보건소에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경남도에서는 취약계층에 공공의료서비스 지원을 통한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저소득 장애인부모 건강검진비, 서민층 진료비, 저소득층 종합검진비, 여성농업인 진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도완 복지보건국장은 “찾아가는 도민주치의 경남 닥터버스 운행을 통해 전문 진료과가 부족한 농어촌지역 도민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 도민의 행복한 삶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며 “의료취약지 도민들에게 큰 힘이 되는 찾아가는 공공보건사업으로 더 많은 도민에게 의료서비스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