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최학범 부의장, 경남 수산물 소비촉진 방안 제시
상태바
최학범 부의장, 경남 수산물 소비촉진 방안 제시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09.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해 정쟁 대립이 아닌 과학적ㆍ합리적 논의 필요
도민 참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의 전 과정 공개로 수산물 신뢰성 구축

경남도의회 최학범 의원(농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김해1)은 21일 도의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경남 수산물 안전성을 확보하고 신뢰성을 구축하며,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산물 브랜드 마케팅을 경남 수산물 소비촉진 방안으로 제시했다.

최 의원은 9월 21일 제4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위기를 맞은 수산업과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도민 참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 횟수를 늘리고 전 과정 공개하여 안전성 증명하고, ▲수출성과 최고치를 달성한 경남 수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서 수산물 브랜드 마케팅으로 해외시장 판로를 확대하는 등 수출 경쟁력 강화 방안을 강구하여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박완수 경남도지사에게 당부했다.

최 의원은 수산물에 현재 경남도가 실시하는 주 1회의 검사 횟수가 도민이 느끼고 있는 현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함을 지적했다.

현장에서 도민들이 직접 보고 느끼는 것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 주장하며, 도민이 참관한 방사능 검사의 횟수를 주 3~4회로 확대하고 검사 과정의 전체 영상을 공개할 것을 경남도에 강력하게 요구했다.

최근 어민들이 겪는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위기를 타파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경남의 농산물 브랜드의 활발한 실적을 언급하며, 지난 7월까지의 수산물 수출 누적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수산물의 확실한 브랜드 마케팅으로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고,경남의 수산물이 전 세계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판로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민들에게 오염수 방류는 생업의 문제로 정계, 학계,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주장과 의견이 언급될 때마다 어민들은 더욱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음을 지적하며 “현안을 더 이상 정쟁화하기보다 현실적인 방안으로 경남 어민들과 도민들의 근심과 걱정을 덜어야 할 것”과 “우리 경남 수산업의 미래와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방사능 검사 확대실시 및 전 과정 공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산물 브랜드 마케팅을 적극 검토하여 조속히 시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는 말로 5분 자유 발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