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환절기, 찌푸드드 하시다고요?
상태바
환절기, 찌푸드드 하시다고요?
  • 최금연 기자
  • 승인 2007.12.0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초목욕으로 팍...풀어버리세요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 환절기를 맞아 무겁고 찌뿌드드한 몸을 약초목욕으로 풀어보자.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약초목욕은 식물에 들어 있는 정유성분이 피부에 작용해서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줘 피로를 쉽게 풀어 준다. 부부애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피로도 풀어 주는 약초목욕을 소개한다.

귤 껍질.. 신경통, 류머티즘에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귤은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그리고 감기예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정유 향이 좋은 귤 껍질을 잘 말려서 사용하는 진피탕은 어깨결림이나 신경통, 류머티즘에 약효를 낸다.

귤 껍질인 진피는 귤이 흔한 늦가을부터 겨울에 먹고 난 껍질을 모아 잘 말려 쓰거나 약재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목욕을 할 때 잘게 썰어 베 보자기에 넣어 욕조에 담그고 목욕을 하면 신경통은 물론 피로회복에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복숭아 잎... 땀띠나 짓무른 상처에 좋다
비타민C와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한 복숭아는 암을 예방하고 특히, 니코틴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어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에게 좋다. 그뿐만 아니라 복숭아 잎을 이용해 목욕을 하면 땀띠가 나거나 상처가 짓무를 때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복숭아를 수확한 이후인 9월과 10월에 즉, 서리가 내리기 전에 복숭아나무의 생 잎을 따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 손으로 잘게 부수거나 가위로 잘라 두었다가 목욕을 할 때 베 보자기에 싸서 사용하면 좋다.

미나리... 피로회복, 신경통에 좋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미나리는 독특한 정유 향이 좋아 나물이나 찌게, 전골 등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미나리에는 특히 비타민A와 C가 많이 들어 있고, 칼슘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음식을 하고 난 미나리를 햇볕에 잘 말렸다가 목욕할 때 베 보자기에 싸서 담가 사용하면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어깨결림이나 신경통, 류머티즘 증세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강... 신경통과 감기예방에 좋다
음식의 냄새를 제거해 주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 향이 좋은 생강 목욕은 신경통 완화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잘 말린 잎과 줄기, 그리고 썰어 말린 생강을 잘게 썰어 베 보자기에 싸서 목욕하기 전 욕조 물에 담그고 목욕을 한다.

생강의 잎과 줄기, 그리고 생강을 썰어 채반에 펼쳐 햇볕에 잘 말려 두었다가 목욕을 할 때 잘게 채를 썰어 베 보자기에 싸서 추운 겨울에 사용하면 신경통 치료는 물론 감기예방 효과까지도 보게 된다.

무화과... 치질, 냉증 치료에 좋다
열대성 과일인 무화과가 온난화 등 기후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중남부와 제주도에서 흔히 재배되고 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무화과는 그 잎과 줄기에도 신경통이나 냉증, 치질을 치료하는 약효가 있다.

무화과 생 잎을 잘게 썰어서 베 보자기로 싸서 욕조에 담그고 목욕을 하면 여성의 냉증치료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초...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한약재를 지을 때 빠지지 않는 것이 감초이다.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약방의 감초”이다. 다른 한약재와 잘 어울리는 감초에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작용이 있어 스트레스와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 때 약초목욕을 하면 좋은 약효를 낸다. 감초는 집에서 자르기 불편하므로 한약방에서 구입할 때 자른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삼백초... 피부염, 혈압강하에 좋다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등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는 삼백초는 변비와 동맥경화 등의 치료에 많이 쓰이며, 특히, 삼백초에는 뛰어난 살균작용이 있어 가벼운 피부염이나 종기증세에 잘 들으며 혈압을 내려주는 약효도 있다.

약초목욕을 할 때는 생 잎이나 말린 잎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 욕조에 넣는 양은 말린 잎은 100g 정도, 생 잎은 200~300g 정도가 적당하다.

* 효과적인 약초목욕 하는 방법 *
① 먼저 조금 뜨거운 듯한 물을 욕조에 받는다.
② 잘게 썬 약재를 베 보자기에 싸서 묶은 다음 목욕물에 담근다.
③ 약초 물이 우러날 동안 몸과 머리를 가볍게 비누칠을 하고 샤워를 한다. 이때 때수건을 피부가 상할 정도로 밀면 좋지 않다.
④ 욕조 물이 36~38℃ 정도로 내려가고 약재가 적당히 우러났으면 목욕물에 15~20분 정도 몸을 담근다.
⑤ 욕조에 있는 동안은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고 가끔 손으로 목욕물을 저어 근육의 피로를 풀고, 따뜻한 물을 피부에 마찰시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 주면 더욱 좋다.
⑥ 욕조에서 나오면 다시 한번 비누칠을 하고 샤워기의 수압을 최고로 하여 헹군다. 샤워의 수압은 피부를 자극하여 갑작스러운 체온의 변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탄력을 주어 미용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