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이색적인 로봇 워크숍 ‘눈길’
상태바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이색적인 로봇 워크숍 ‘눈길’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12.0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기반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로봇 분야의 산·학·연 연계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2023 2차 중고로봇 리퍼브 기술교류 네트워크를 11월 29일~30일 양일간 개최했다.

2차 중고로봇 리퍼브 기술교류 네트워크는 진흥원의 산업혁신팀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했으며, 행사명은 'Boost Robots: Connection& Convergence'로 정했다. 해당 테마는 로봇 공급 및 수요기업 간 연결은 물론 이종 간 활발한 융합을 통해 새로운 로봇 분야를 개척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당일 특강은 ▲지음과깃듬 김여정 대표의 ‘기질 진단을 통한 Team Build-Up’ ▲한국로봇사용자협회 이천 센터장의 ‘리퍼브 로봇 활용 전략’▲경남로봇랜드재단의 최유준 팀장의 ‘입주 및 지원사업, 구축 장비안내’ 등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행사는 참여한 로봇 관련 수요, 공급, 기획 기업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7개의 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지음과깃듬 김여정 대표의 ‘기질 진단을 통한 Team Build-Up’특강을 통해 개인의 기질에 따른 소통방식의 차이를 파악한 후 다양한 게임으로 팀원 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사용하며 팀 내 결속을 다졌다.

또한 한국로봇사용자협회 이천 센터장의 ‘리퍼브 로봇 활용 전략’ 특강에서는 중고로봇은 급증세이지만 재자원화 기반이 전무하고 국내 리퍼브 인프라의 부재로 경남지역 거점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기반 구축 사업(2024년~2026년)’과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로봇화표준기술(SR)통합 관리시스템의 기계, 바이오/화학, 선박,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 공정을 선보였다.

이어 경남로봇랜드재단의 최유준 팀장은 로봇 기술 개발지원사업에 대한 지원내용과 신규 장비를 비롯한 구축 예정 장비 및 7종의 다양한 장비를 소개하며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로봇 산업의 기술 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국립창원대학교 유선진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오범석 조교수의 멘토링 시간도 마련됐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로봇 산업의 리퍼브 분야 활성화를 위한 팀 프로젝트(아이디어 피칭)였다.

로봇 관련한 사업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상하도록 했으며, 발표 항목은 4가지로 Problem(발견한 문제), Solution(해결방안), Market(시장 규모), Chance(실행계획/경쟁력)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업아이디어를 결과로 도출하고 로봇 산업에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에 충분했다.

사업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팀원들의 즐거움을 겸한 현장 중심의 여러 아이디어가 쏟아졌고, 1일차 행사가 마무리된 후에도 팀별로 모여 열띤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그 결과 ▲산업현장에서 부품이 단종되거나 방치된 로봇을 수거한 재활용 ▲리퍼브를 위한 부품 플랫폼 개발 ▲중고로봇 시장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예지보전 및 리퍼로봇 개발 ▲발표 장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딥 페이크 기술을 접목한 대신로봇 ▲품질보증방안을 확보한 소프트웨어 리퍼브 ▲맞벌이로 인한 육아 문제 해결을 위한 로봇 가사 도우미 개발 ▲배달로봇을 매칭하는 플랫폼 등 다양하고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가 도출되었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네트워크를 통해 창의적이고 실제적인 연계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며 “중고로봇 재자원화 기술지원을 위한 거점 마련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