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교육청, '초등교사 수업 이야기' 책 3권 출판해 '눈길'
상태바
경남교육청, '초등교사 수업 이야기' 책 3권 출판해 '눈길'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2.1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업, 한 권의 책이 되다’
현장 교사의 성찰과 경험담 녹아…수업 나눔 활성화 기대

긍정에너지가 가득한 교실을 어떻게 만들까. 배움과 재미를 함께하는 수학 놀이 없을까. 경남 지역 현장 교사들의 고민과 성찰, 경험을 담은 책 3권이 출판돼 관심을 끈다.

경남교육청은 현장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 나눔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초등교사 출판 장려 사업을 추진, 그 첫 결실물이 나왔다.

경남교육청은 올해 초 도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교육(수학)’, ‘수업 상담과 교실 문제 해결’ 두 영역에서 공모하여 출판 대상자 10명을 선정했다. 이들 교사는 '긍정의 교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 세 종류의 책을 펴냈다.

'긍정의 교실'은 공저자 3인(명도초 수석교사 정영선, 능동초 수석교사 임혜진, 용마초 수석교사 전민기) 모두 경남의 수석교사다. 이 책은 교실에서 매일 부딪히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참된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긍정 에너지를 선사한다. 교실을 따뜻하게 하는 작은 다독임, 따뜻한 눈빛 하나, 사랑을 전하는 말 한마디를 명쾌하게 알려준다.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전안초 수석교사 양경윤, 교동초 교사 곽초롱, 전안초 교사 김수진)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짝과 대화하며 수학적 원리를 찾아가는 수업 현장을 눈에 보듯이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학생의 학업 신장은 물론 교사의 교수력을 높여주는 질문수업의 원리를 담고 있다.

'놀이가 수학을 만들다'(월영초 교사 하영희, 삼룡초 교사 신비인, 아주초 교사 박수진, 거제용소초 교사 민은경)는 재미와 배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수학 놀이 29개가 담겨 있다. 놀이와 학습을 연결하여 수학 수업에 고민이 많은 교사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다.

경남교육청은 12일 오후 제2청사 북카페에서 책 출판 기념회를 연다. 세 권의 책은 교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보급한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현장 교사의 관심과 요구가 높은 주제 영역을 선정, 수업 실천 사례를 책으로 출판해 교육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박영선 초등교육과장은 “교사는 늘 일상에서 수업으로 학생들과 만난다”라며 “이번처럼 책 출판을 통해 교사는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은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