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학교 석면 해체·제거 공사장 지도·점검 시행
상태바
경남도, 학교 석면 해체·제거 공사장 지도·점검 시행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1.1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방학 기간 117개 학교 석면 해체·제거 공사장 대상
감리인 규정 준수, 석면 비산 관리 기준 준수 여부 등 현장점검

경남도는 겨울방학(1~2월) 중 석면 해체·제거 공사를 계획하고 있는 도내 117개 학교를 대상으로 '석면안전관리법'에 따라 석면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도·시군 합동 지도·점검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겨울방학 중 석면 건축자재가 사용된 학교 건물을 철거하거나 보수하는 공사장 117개를 대상으로 점검하며 이중 '석면안전관리법'에 따라 감리인을 의무적으로 지정(석면 해체 면적 800㎡ 이상)해야 하는 공사장은 88개소, 임의로 지정(석면 해체 면적 800㎡ 미만)할 수 있는 공사장은 29개소이다.

공사장별 공사 기간과 학사일정 등을 고려해 규모가 큰 사업장 15개소를 선별해 도·시군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나머지는 교육청에서 자체 점검을 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감리인 지정 적정 여부 ▲관련 법령에 따른 감리업무 수행 여부 ▲석면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안내판 설치 등 석면 해체‧제거작업 기준 준수 여부 ▲석면 폐기물 관리 실태 등이다.

점검 결과, 감리인을 지정하지 않았거나 부실 감리, 석면 해체‧제거작업 기준 미준수 등 주요 위반행위가 적발되면 관련 법규에 따라 고발 또는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방학을 이용한 석면 제거작업으로 도내 학교의 누적 석면 제거율은 77%에 이르게 된다.

정병희 기후대기과장은 “석면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로, 석면 해체·제거 작업 시 시공사와 감리원이 안전관리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생과 지역 주민이 석면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이번 겨울방학 합동점검을 통해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