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도시관리국, 공약ㆍ현안 등 역점사업 중점 추진
상태바
김해시 도시관리국, 공약ㆍ현안 등 역점사업 중점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4.01.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그리는 미래의 더 행복한 도시 구현

김해시 도시관리국은 민선8기 3년차인 올해 가시적 성과 도출을 위해 공약, 현안 등 역점사업을 중점 추진하여 시민에 대한 행정 신뢰도를 높이고, 부서간 협업 및 시민과의 소통·협조로 행복도시관리 업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민들과 함께 미래 100년을 계획하고, 고품격 도시공간을 조성하여 활기차고 살기좋은 매력적인 김해 만들기에 초점을 맞추어 6대 전략과제의 17개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6대 전략과제는 ▲지속가능한 미래도시계획 ▲미래지향적 고품격 도시공간조성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디자인 ▲시민중심의 따뜻한 행복도시 조성 ▲주택공급 안정과 주거약자 복지구현 ▲소통과 참여를 통한 민원행정구현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계획 분야에는 ▲미래 100년을 담는 도시계획 수립 ▲대내외 지역간 동반 성장 ▲지속가능한 도시공간조성을 전략과제로 아래의 주요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김해 미래 100년을 담는 도시 계획 수립을 위해 동북아 물류플랫폼 김해유치는 1월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으로 유치홍보와 경남도, 부산시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에 전력을 다한다.

또한 2040 창원권·부산권 광역도시계획, 2030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을 마무리하여 미래 성장가능한 도시 기틀을 마련해 나간다.

또 대내외 지역간 동반성장을 위해 김해관광 유통단지를 경남도, 롯데와 적극 협의하여 올해 재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호텔 준공까지 할 예정이다.

김해 율하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경남도 및 국토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공항소음피해지역의 주민지원사업을 통해 도시 전체가 골고루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비시가화지역의 계획적 도시공간을 조성을 위한 성장관리계획(자연녹지지역 2차)을 수립하고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시행과 난개발지역 기반시설을 정비하여 자연환경과 생활기반시설이 공존하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개발제한구역 및 도시지역의 불법행위 예방을 강화한다.

◆미래지향적 고품격 도시공간 조성 분야는 ▲생활권별 자족도시 구축을 위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12개소의 택지 및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 지역 중심 생활권과 조화로운 신산업 조성을 위해 10개소의 산업단지 개발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24년에는 장기간 시행 중인 삼어지구와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율하지구, 율하2지구 택지개발지구 주민들의 악취 민원 해소와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한 장유배후 주거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을 준공하여 차질 없는 택지를 공급하고자 한다.

김해시 남부지역인 장유지역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인 신문지구, 신문1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25년 준공을 위해 상하수도 시설 등 기반시설 공사를 본격화 하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동부지역에는 도심 속 공업지역으로 오랜 기간 남아있던 안동지구 내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주민편의시설 향상을 위하여 안동1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사업준공에 앞서 우선 조성이 완료된 근린공원을 주민편의 증진을 위하여 2024년 상반기 개방할 예정이다.

아울러 낙후된 서부지역의 복합개발을 통한 동서 균형 발전을 도모코자 추진 중인 복합스포츠 레저시설 조성사업은 2023년 대로3-6호선 착공하고 2024년 1월 골프장(27홀)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추진 중이며, 주민숙원사업인 운동장 조성은 보상 및 문화재 발굴조사 등 행정절차 이행 이후 2024년 하반기 착공 예정이다.

또한 경남개발공사와 김해시도시개발공사가 참여하는 용두지구와 율하 구관동지구는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여 교육시설 부족 등 김해시 현안문제 해소와 미개발 지역의 난개발 방지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김해시 산업단지는 현재 18개 지구 준공, 8개 지구 조성공사 중이고, 4개 지구는 보상 및 관련 부처 협의 등 행정절차 이행중에 있으며 2024년 김해대동첨단산업단지, 신천일반산업단지, 나전일반산업단지, 나전2일반산업단지 등 4개 지구의 산업단지가 준공될 예정이다.

산업단지가 준공되면 285개 기업체가 입주하여 2만7천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발생 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산업단지의 도로망 확보를 위하여 사이언스파크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는 2024년 6월 준공, 대동첨단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는 4월 착공 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지역중심 생활권과 조화로운 신산업기반 조성 및 산업시설용지 적기 공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를 디자인 분야에는 ▲활기있고 살기좋은 도시재생 뉴딜사업등 도시재생사업 ▲도시경관 개선으로 매력적인 김해 조성 ▲안전하고 깨끗한 시민 정주 환경 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를 디자인한다.

쇠퇴한 구도심 인프라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무계동도시재생 뉴딜사업, 삼방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세부사업을 마무리하여 2024년 전체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다.

불암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진영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강변이음센터 및 강변이음교사업과 상생주차타워 및 진영빛어울림센터 등 지역주민을 위한 주요거점 시설을 조성하여 도시재생 토대를 구축하고, 아울러 대성동 도시재생사업 공모추진을 통해 마지막 남은 원도심 도시재생 퍼즐을 완성시키는 한해가 되도록 사업을 추진하여 활기있고 살기좋은 김해형 도시재생을 실현할 계획이다.

장유지역의 대청천, 뜰천, 활천동 숲길의 경관개선과 북부동 화정교, 장유 신안교, 한림면 화포습지, 대청나들목, 김해교 김해방향 진입관문과 같은 주요 명소 등에 조형물·상징물 설치를 통해 도시정체성 확보 및 시정 비전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김해시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옥외광고물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마련 하고 무연고 노후간판 정비, 현수막 수거보상제 실시 및 옥외광고시설물 민간위탁 운영을 통한 광고물의 효율적인 관리로 깨끗한 가로환경을 조성하는 등 쾌적하고 매력적인 도시, 김해를 디자인한다.

◆시민중심의 따뜻한 행복도시 조성 분야에는 ▲품격 높은 공공건축물 건립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환경 조성 ▲소통하고 신뢰받는 건축행정을 구현하고자 한다.

품격 높은 공공건축물 건립을 위하여 건축·도시 디자인 정책 수립 및 사업의 기획·운영 단계부터 민간건축가인 총괄건축가·공공건축가 제도를 활성화하여 랜드마크 사례 연구, 공공사업부서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워크숍 등 추진과 공공건축·공간환경에 대한 디자인 관리체계 개선, 공공사업의 연계를 강화하고, 공공건축물 설계·공사 시 품질 향상과 예산 절감 방안을 설계에 반영하도록 하여 공공건축물 품질향상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환경 조성을 위하여 안전·범죄·건강 등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철거하거나 휀스·CCTV 설치 등 안전관리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여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 관리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축물 관리와 다중이용 건축물 정기·수시점검 실시 등 체계적인 건축물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예방적 시설관리로 재해를 예방한다.

건축물 해체허가(신고) 공사장에 대하여 매월 건축위원회를 개최하여 해체계획서를 정밀 심사하고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해체공사 안전 위해요인 사전 예방 등 공사장 현장 노동자 및 시민들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도시미관과 안전을 저해하는 불법 건축행위를 상시 안내 및 사전 예방하여 시민 재산권을 보호하고, 위반행위자에 대한 행정조치를 통해 불법행위 재발 방지 등 안전하고 올바른 건축문화 질서를 확립한다.

아울러 소통하고 신뢰받는 건축행정 구현을 위하여 잦은 관련법령 제·개정 및 잘못된 건축 관련 지식 등으로 시민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역건축사회 및 건축공사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인허가 관련 불합리한 관행 해소 등에 따른 건축행정 신뢰성 및 청렴도가 향상되도록 하며, 복잡한 건축 민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상담반 운영으로 시민들의 편익을 증진하는 등 시민 중심의 행복도시를 조성한다.

◆주택공급 안정과 주거약자 복지구현 분야는 ▲주택공급 안정화 도모 ▲공동주택 관리 강화 ▲두텁고 촘촘한 주거 복지 구현을 과제로 삼고 13개 주요사업을 선정하여 목표를 향해 집중한다.

첫째, 주택공급 안정화 도모는 ▲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2024년 공동주택 5개 단지 3702세대를 철저한 품질 및 시공관리로 적기에 공급하고, ▲2025년 이후 공동주택 35개 단지 3만3631세대 공급계획이나 미분양 상황, 건설 경기 등을 고려하여 착공시기를 조절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둘째, 공동주택 관리 강화는 ▲공동주택 관리 실태 개선을 위하여 2024년 자체 감사계획을 수립하여 정기감사 25개 단지의 예산‧회계, 공사‧용역, 장기수선계획 등을 감사하며, 한편 입주자 등의 감사 요청 시 특별 감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공동주택단지 내 공용부분의 보수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여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입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이웃간 소통을 통한 살기좋은 주거문화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을 실시하는 등 주택의 공급 안정과 함께 입주 공동주택의 관리 및 지원을 강화하고자 한다.

셋째, 두텁고 촘촘한 주거 복지 구현은 ▲기준 중위소득 48% 이내의 생활이 어려운 주거취약 계층에 주거급여 310억원을 투입하여 양질의 주거 수준을 확보하고 ▲장기공공임대주택 입주 예정인 수급자 또는 최저주거기준 미달주택 거주 차상위계층에게 2024년 10가구 무이자 임대보증금 지원하여 주거안정과 사회취약계층 주거복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의 무주택 다자녀가구 70가구에게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으로 주거비 부담 완화와 저출산 문제 해소하고 ▲쪽방, 반지하 등 비정상거처 거주자가 공공임대 또는 HUG 무이자보증금 대출을 통해 민간주택 주거이전 시 이주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며 ▲전세사기 피해자에게 대출이자 또는 월임대료를 지원하여 금융비・주거비 부담 완화한다.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의 무주택 신혼부부 578가구에게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김해에 주택을 구입하여 살고 있는 신혼부부 272가구에게 주택구입 대출이자를 지원하며,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 6가구에게 리모델링 공사비용을 지원하여 신혼부부 주거비 부담 완화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 1,500가구에게 임대료를 지원하여 주거비 경감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년 임차인의 전세보증금 보증보험 가입으로 전세보증금 보증사고 사전예방을 위하여 전세반환보증에 가입한 무주택 청년 705가구의 보증료 지원으로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저소득 재가 장애인 10가구의 장애인 편의를 위한 개보수를 지원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 편의 증진 및 주거안정을 도모하여 주거약자의 복지를 구현한다.

◆소통과 참여를 통한 민원행정 구현 분야는 ▲신속·공정의 공감행정 실현 ▲선제적·체계적 업무관리 추진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민원실을 운영한다.

복잡한 인허가 업무의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건축, 개발행위, 환경분야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격월로 분야별 간담회 및 반기별로는 정기간담회를 실시하여 각 분야별 건의사항 청취와 법령 개정안내 등 상호 정보 공유 및 소통을 강화하여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만족도를 향상하고, 업무담당자들의 청렴 의식 고취와 인허가 부서의 청렴 이미지를 제고를 위한 청렴간담회를 추진하여 인허가부서의 청렴 이미지 제고에 역점을 둔다.

허가기간 만료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인허가 민원 기한만료를 사전 예고하여 각종 인허가(신고) 기간 경과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인허가지 장기간 방치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한다.

모두가 행복한 소통공감의 민원행정 구현을 위하여 공장설립, 법률, 세무 등 전문분야 민원상담실을 매주 실시하여 시민이 공감하는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운영으로 민원인의 시간.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한다.

또한 민원담당공무원 역량강화 및 올바른 민원문화 조성을 위하여 매월 고객만족상 선정과 연1회 올해의 BEST 공무원을 선정하여 민원처리 우수부서 및 친절공무원 포상으로 직원 사기진작도 도모한다.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추진을 목표로 민원처리기간 단축율 제고 및 민원처리 지연 예방과 민원사무 처리상태 점검, 민원처리 문제점 개선으로 대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민원실 내.외부 환경을 개선하고 시정홍보 및 시민 휴식 공간을 확충하고 사회적 약자 배려 시설 및 민원창구를 점검.보완과 전직원 친절교육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김해시에 '전국체전, 동아시아 문화도시, 김해방문의 해'를 주관하는 중요한 해인 만큼 메가이벤트 연계 과제 이행에 만전을 기한다.

▲ 성공적 메가이벤트를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내실있는 전국체전 개최를 위해 전지훈련(수영장) 및 참가선수 등의 숙소를 지원하고자 한다. 올해 상반기 유상지원 비율 협의 및 지원 연계방안 구축을 위한 롯데와 전국체전추진단 간 협약 체결을 지원하고 9월 호텔이 개장되도록 하여 전국체전에 참가하는 선수단 숙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4년 김해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관내 관광지 및 중심지 주변에 위치한 공동주택의 주차장을 평일 낮 시간에는 방문객들에게 무료로 개방하여 관광지 주변 주차난을 해소함으로써 김해시 방문객의 증대를 기대한다.

▲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도시개발 및 산업단지 사업장과 연계하여 공사용 가설울타리, 공사안내판 등에 홍보 문구 및 홍보 이미지 부착을 통해 도심 및 도로변 건설 현장의 외부 환경을 정비하고 지역주민 및 외부 방문객에게 2024년 김해 메가 이벤트를 홍보하고자 한다.

대민부서에서는 인허가서 통지 및 안내문 발송 시 메가이벤트 홍보물을 첨부하고 행복민원실에서 홍보 영상 송출을 통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예정이다.

▲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해 도시경관을 정비하겠습니다.

김해시 주요 진입관문 동김해IC, 서김해IC, 부원교차로 등 도로변 6개소에 새롭게 개발된 상징물 브랜드슬로건 ‘DON’T WORRY GIMHAEPPY’ 및 캐릭터 토더기를 설치하고 주변 경관을 정비하여, 전국체전, 김해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시정 비전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도시이미지 제고하고자 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및 도시이미지 조성을 위해 주요도로 IC 주변 등에 위치한 대형건축공사장 13개소의 가설휀스와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삼계·내외동 상업지역 건축물의 부설주차장 250개소에 대해 부설주차장 무단용도변경 및 기능 미유지 사항을 점검하여 주차장 본래 기능 회복으로 주차난 해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2024년 전국체전 대비 우리 시 미관 개선을 위해 공동주택관리 보조금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공동주택 외부 도장공사 시행 단지에 보조금 중점 지원하여 노후 공동주택의 보수공사로 기능 및 미관 개선하여 전국체전 기간 우리 시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김해시 도시관리국에서는 “업무계획에 따른 사업별, 월별 계획을 촘촘히 수행하여 도시관리국 직원들과 함께 2024년의 이름에 걸맞는 값진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