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교육청, 미래교육국 주요 업무 설명회
상태바
경남교육청, 미래교육국 주요 업무 설명회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1.2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성과 잠재력을 키우는 미래교육 지원 강화
‘아이톡톡’ 활용 활성화… 학생 맞춤 수업 지원 확대

경남교육청은 18일 본청 브리핑룸에서 2024년 미래교육국 주요 업무 설명회를 열고 “개별성과 잠재력을 키우는 미래교육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은 교육 서비스 27종을 중심으로 교실 수업을 지원한다. 개발 3차 연도로 더욱 고도화·활성화한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원격 수업 전환기에 끊김이 없는 수업을 위한 전략 자산으로, 위급 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돕는다. 또한 온라인 누리교실을 운영하여 가정 학습과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을 연계 지원한다.

미래교육원은 수준별 미래교실 수업 34개를 개발하여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두가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급변하는 과학기술에 대응하여 전시 콘텐츠를 새 단장하기 위한 전담팀(TF)을 운영하고 교육 정보 기술(에듀 테크) 기업, 대학, 전문가와 협력하여 미래교실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한다.

학교 체험 프로그램, 주말 가족 단위 숙박 연계 프로그램, 방학 특별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생의 미래 역량을 기르고 미래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스마트 단말기 ‘아이북’ 통합지원센터는 아이북의 파손·장애가 발생했을 때 처리를 돕고 대여·반납 접수, 원격 조치를 위한 민원 상담을 한다.

또한 자산관리, 도난·분실 대응, 유지 보수 기능을 수행한다. 통합지원센터는 아이북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아이톡톡을 활성화한다. 학교 현장 맞춤형 지원으로 현장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속 지원과 관리 체계의 일원화로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한다.

미래를 여는 교육을 위하여 학생코딩인증제, 인공지능(AI)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인공지능 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으로 디지털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고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한다.

디지털 교육 선도학교와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교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디지털 교육 전환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발명·융합교육을 강화하고자 19개 발명교육센터와 미래형 융합교육 선도학교, 학교 내 무한상상실을 운영한다. 디지털 기반 수학·과학교육 직무 연수, 인정도서 개발, 지능형 과학실 구축 등으로 디지털 기반의 수학교육과 과학교육을 강화한다.

(가칭)진주복합문화도서관은 상반기에 착공하고, (가칭)창원현동도서관과 (가칭)하동진교도서관은 올해 설립 계획을 수립한다. 공간이 협소한 진영도서관과 함양도서관은 2028년 재개관을 목표로 이전 신축을 추진한다. 또 창원도서관 ‘꿈담’개축, 김해도서관을 새 단장하여 미래형 공공도서관으로서의 기반 시설을 조성한다.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학생 자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학생 의회 운영, 학생 사회 참여 관련 정책을 추진한다. ‘메타버스(확장 가상 세계) 학생 의회’ 공간을 활용하여 정례회와 연수를 진행하고, 자치활동이 학교를 넘어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학생회장 지역협의체를 구성한다.

18개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 제로(zero)센터를 운영하여 학교폭력 사안 조사부터 피해 학생 심리 상담과 치료, 피해·가해 학생 관계 회복, 피해 학생 법률 서비스까지 통합 지원한다.

퇴직 교원과 퇴직 경찰, 청소년 전문가, 사안 조사 경력자 220여 명이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으로 활동한다.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학교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학령인구 감소로 중점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학생 선수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소속 학생 선수 지원을 확대한다. 또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스포츠 캠프를 운영하여 학생 취미반을 활성화한다.

유해약물은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주류, 담배, 마약류, 환각물질 등을 말한다. 경남교육청은 청소년이 유해약물에 노출되기 전에 마약류 예방 교육을 편성해 운영하며, 전문가의 찾아가는 예방 교육, 전문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문화 조성 등을 추진한다.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등에 입학하는 두 자녀 이상을 양육하는 가정의 첫째 자녀부터 둘째, 셋째 등 모든 다자녀 학생 5만 3000여 명에게 1인당 입학 준비물 구입비 30만 원을 지원한다. 또 올해부터 교복 구입비 지원 주체를 경남도에서 도교육청으로 변경하여 교육비특별회계로 재원을 부담한다.

생태전환교육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종합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초등 지역화 환경 교재 '우리가 만드는 초록경남'을 전자책으로 제작한다.

창의적 체험 활동과 연계한 학생 환경동아리 ‘기후천사단’을 320여 개로 확대하고, 환경교육특구를 16개 교육지원청으로 늘려 마을과 함께하는 환경 교육의 선도 모델을 구축한다. 또 지역의 생태 자원을 활용한 권역별 생태환경교육센터도 설립한다.

강신영 미래교육국장은 “아이톡톡 활성화로 개별성과 잠재력을 키우는 미래교육과 지역 특색 자원을 활용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전환교육을 강화하여 학생 개별 맞춤형 미래교육의 모델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