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읍면동 안전서비스 공모 6개 시군 선정
상태바
경남도, 읍면동 안전서비스 공모 6개 시군 선정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3.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관 공모…창원ㆍ김해ㆍ양산ㆍ의령ㆍ함안ㆍ남해 6개 시군 선정
읍면동 중심 안전관리 기능 강화ㆍ민관협력 안전 사각지대 발굴

경남도는 행정안전부의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 공모에 창원, 김해, 양산, 의령, 함안, 남해 등 6개 시군이 최종 선정되어, 2년 연속 전국 최다 선정의 성과를 이뤘다.

이 사업은 도와 시군 중심의 일방적 재난안전 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 거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안전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읍면동을 중심으로 지역 이통장, 지역자율방재단 등이 협의체를 구성하며, 협의체에서는 지역의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점검·관리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지난해에는 4개 시군(창원, 진주, 통영, 함안)이 공모에 선정되어 이통장, 안전 관련 단체 등 지역 거주민 총 1279명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침수, 산사태 등 재해위험지역에 대한 민관합동 사전 점검, 인구 밀집도가 높은 도시 지역의 안전·방범 활동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함안군은 산사태 예방 활동과 사전 주민 대피 지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산사태 예방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김해시는 읍면동 안전협의체와 외국인 명예경찰대가 함께 지역을 순찰하고, 골목길 위험요소를 발굴하는 등 지역민과 외국인이 협업하여 안전 서비스 활동을 추진했다.

도는 이 사업에 대한 시군 참여를 돕기 위해 사업 우수사례와 운영안 안내서를 제작‧배포하고, 안전 역량강화 교육 등의 실시하여 지난해에 이어 전국 최다 선정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관계자는 “이 사업은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읍면동민이 중심이 되어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재난재해 대응을 지원하는 등 안전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민관이 협력하는 안전관리로 안전한 경남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