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박연차 로비의혹' 이광재·장인태·박정규 영장
상태바
'박연차 로비의혹' 이광재·장인태·박정규 영장
  • 영남방송
  • 승인 2009.03.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24일 장인태 전 행정자치부 차관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장 전 차관은 열린우리당 후보로 경남도지사에 출마했었던 2004년 6월 재보선 때 박 회장으로부터 5억여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다.

박 회장은 "마음 크게 먹고 한번 도와주라"는 노건평씨의 말에 장 전 차관을 돕기로 결심,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으로 있던 김태웅 전 김해시장을 통해 돈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건평씨와 장 전 차관은 장 전 차관이 경남도부지사로 재직하던 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한 그를 돕기 위해 박 회장을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돈은 박 회장의 측근과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김태웅 전 시장이 창원 모 호텔 지하주차장에서 만나 주고 받았다"며 "건평씨가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이날 박 회장으로부터 4차례에 걸쳐 1억여원, 정대근 전 농협중앙회장으로부터 2∼3차례에 걸쳐 1,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로 이 의원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이 의원 소환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후 박 회장의 측근을 만나 증거인멸을 시도한 이 의원의 전·현직 보좌관 3명도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이와 함께 박 회장으로부터 청와대에서 근무하던 시기인 2004년 12월 50만원 짜리 백화점 상품권 1억원 어치를 받은 박 전 수석에 대해서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검찰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직무 범위가 상당히 넓고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지대한 점을 감안, 직무상 청탁을 받은 대가로 상품권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14일 정관계 로비의혹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본격 재개한 이래 이날 현재 이정욱 전 한국수산개발원장과 송은복 전 김해시장, 추부길 전 청와대 비서관을 구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