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盧 전 대통령 서거>검찰 수사에도 '당당'했던 盧
상태바
<盧 전 대통령 서거>검찰 수사에도 '당당'했던 盧
  • 영남방송
  • 승인 2009.05.2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포괄적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 23일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던 역대 대통령과 달리 검찰 수사에 능동적·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전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반발해 경남 산청으로 내려간 뒤 검찰의 영장 강제집행으로 압송됐다. 이 과정에서 전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이른바 '골목성명'과 같은 방식으로 검찰 수사에 자신의 입장을 소극적으로 밝힐 뿐이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언론과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으로 검찰 수사를 반박해왔다. 특히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소회까지 밝히는 등 여론의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모습이었다.

노 전 대통령은 노태우 전 대통령과도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우 검찰 소환에 '죄인'의 모습으로 "국민에게 죄송하다"는 말만 남겼지만, 노 전 대통령은 출발 직전까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사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다.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과정도 두 대통령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전 전 대통령은 검찰로 압송될 당시 양 옆에 수사관이 대동, 검찰의 관리감독을 받았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은 검찰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이동수단과 시간을 선택했다.

당초 검찰은 헬기를 통한 이동을 추천했으나 노 전 대통령 측은 차량을 통한 육로 이동을 고집했으며, 소환 시점도 오전 10시를 주장한 검찰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후 1시30분 출두로 강행했다.

특히 소환 조사 과정에서도 당당함과 의연함을 잃지 않고 혐의 사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경찰의 교통통제아래 자택인 연희동에서 서초동 검찰청까지 21분만에 이동했다. 당시 연희동 주변에는 상인들과 근처 주민 100여명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모습을 보기 위해 북새통을 이룬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