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진주시, 광제산 공공산림가꾸기 사업 완료
상태바
진주시, 광제산 공공산림가꾸기 사업 완료
  • 김순태 기자
  • 승인 2009.09.02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는 광제산의 주 등산로인 명석면사무소~광제산 봉수대(정상)~홍지소류지 구간의 공공산림 가꾸기 사업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지난 5월부터 공공산림 가꾸기사업 작업단을 광제산에 투입해 명석면사무소에서 광제산 정상 봉수대까지의 등산로 10㎞와 봉수대에서 홍지소류지로 내려오는 2개 노선 6㎞ 등 총연장 16㎞의 등산로 주변산림에 대한 공공산림 가꾸기 사업을 말끔히 완료했다.

이 사업은 면적으로 보면 120㏊의 규모로 지난 8월말까지 4개월간에 걸쳐 추진한 성과이다.

따라서 시는 광제산을 등산하는 주민들에게 잘 가꿔진 숲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한층 쾌적한 산림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산림휴양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공산림 가꾸기사업은 목재생산을 위한 산림육성보다는 산림휴양 가치 증진을 위한 작업으로서 미래목 선정없이 광제산 등산로를 따라 고사목과 고사가지를 제거하고 도복목 및 일부 피압목과 열세목을 정비해 산물수집 등의 작업을 실시했다.

또 수목생육에 지장을 주는 덩굴류는 제거하되 산림경관 향상을 위해 산벚나무, 산철쭉 등 화목류 수종은 보존해 생태적 다양성과 등산객 볼거리 증진에도 기여하도록 했다.

작업단 임정식 반장은 "광제산 공공산림 가꾸기사업을 하는 동안 등산객으로부터 숲 가꾸기에 대한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작업단이 칭찬도 종종 받은 만큼 더욱 보람을 느끼고 이번 작업을 계기로 광제산에 대한 애정이 깊어졌다"고 사업추진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임정식 반장은 6주간의 '숲 가꾸기 기술교육'을 이수해 산림경영기술자 기능2급의 자격을 취득한 만큼 공공산림 가꾸기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근로자들이 기술교육을 통한 산림기능인이 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