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낮과 밤이 없는 찜통더위, 건강관리 어떻게?
상태바
낮과 밤이 없는 찜통더위, 건강관리 어떻게?
  • 조정이 기자
  • 승인 2010.08.0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특보 20일째, 무더위와 열대야로 인한 건강 적신호
   
 
  ▲ 어르신 폭염탈출 영화상영 전경.  
 
대구시는 연일 36℃를 오르내리는 불볕더위가 밤에는 열대야로 기성을 부려 시민들이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해 건강을 해치기 쉬운 날씨로 이어지고 있다며 시민들께서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지구 온난화로 지난해 폭염주의보 발령은 총 9일이었으나, 올해 벌써 폭염특보 발령이 20일째, 신천물놀이장 이용객 수가 전년대비 50% 증가하는 등 갈수록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이로 인한 탈수 및 과열이 열사병을 일으키고,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질병을 앓고 있거나 어린이나 노인들은 특별한 주의가 요망됨에 따라 대구시는 취약계층(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에 대한 방문간호와 건강관리에 대한 홍보를 한층 강화하여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 복지정책관실, 저출산고령사회과, 보건과 주관으로 폭염에 취약한 쪽방과 노숙자 보호시설에 선풍기를 지급하고,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에는 노인돌보미와 방문간호사가 안부전화 및 방문을 통한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폭염에 따른 건강관리 요령, 응급상황 발생시 연락처(119, 1339, 도우미 전화번호) 안내, 구.군별 노약자를 위한 영화상영 등 폭염피해가 없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폭염으로 인한 주요 질환으로는 고온에서, 심한운동을 하거나,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었을 때 몸의 내부에 쌓인 지나친 열이나 땀으로 체온 조절기능이 점차 상실되어 일어나는 일사병, 열사병 등이 있으므로,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헐렁한 옷을 입는 등 사전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체온을 내리는 응급조치가 필요하며, 뇌졸중과 같은 뇌심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에서는 또한 폭염특보가 지속됨에 따라 도심 열지수를 낮추기 위하여공원녹지과 주관으로 대구시 전역의 122개 수경시설을 평상시 08:00~18:00까지 가동하는 것을 폭염주의보 발령시에는 21:00까지 연장 가동하고 있다.

그리고, 환경정책과 주관으로는 주요 간선도로에 구, 군, 시설공단에서 운행 중인 살수차량을 총 동원하여 노면 살수를 시행 중에 있으며, 도시철도 지하수를 이용한 클린로드시스템을 폭염특보 시에는 매일 가동 중에 있다.

대구시와 구·군에서는 폭염특보에 따른 시민행동요령 및 동영상을 시, 구,군 홈페이지에 게재, 홍보물 포스트·부채·리플렛·물티슈 제작 배부(11,000부), 마을앰프 방송(38회), 문자서비스 제공(60만명) 등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