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특명!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라
상태바
특명!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라
  • 김향미 기자
  • 승인 2010.08.1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 50사단 안동연대, 안동 임하댐에서 댐 수문폭파 훈련

육군 50사단 안동연대는 UFG연습의 일환으로 17일 오후 안동 임하댐에서 군‧관‧경찰‧소방 등 6개 기관 2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재난대비훈련을 가졌다.

이번 훈련은 적 특작부대 및 미사일에 의한 댐 수문 폭파로 2000여톤의 댐 물이 방류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민‧관‧군‧경 작전요소와 신속한 통합 상황조치를 통해 신속히 피해를 복구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훈련은 사회혼란을 야기할 목적으로 안동 임하댐에 적 특작 부대가 침투하여 총기를 난사하고 위치를 파악하여 적에게 알려줌 으로써 적의 미사일에 의해 댐의 일부가 폭파되고 2000여톤의 댐 물이 방류되는 것을 시작으로 유관기관 상황 전파, 적 특작부대 제 압, 주민대피, 수문복구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훈련간 상황을 전파받은 유관기관들이 각 기능별로 신속하게 출동, 댐 주변 경계와 적 특작부대 소탕, 피해 수문을 복구함으로써 다중시설에서의 신속하고 유기적인 상황조치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또 여느 훈련과 달리 댐 폭파 사건과 적 특작부대 출현 상황 등 복합적인 상황을 조성해 민‧관‧군‧경의 유기적인 작전협조체계와 초기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중요시설 방호태세를 한 차원 더 격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안동대대장 이정선 중령(육사 46기, 43세)은 “이번 훈련을 통해 관련기관들이 조기에 상황을 종결할 수 있는 임무수행능력을 배양했다”면서 “앞으로도 주기적인 통합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