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능성식품 잡곡...알고 드시면 건강 !
상태바
기능성식품 잡곡...알고 드시면 건강 !
  • 최금연 기자
  • 승인 2008.05.0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70%, 잡곡 30%가 적당하다

 ㅡ콩은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억제 효과

 

   
   

농촌진흥청은 국산 잡곡 소비촉진 및 국민 건강증진을 위하여 잡곡이용 건강관리 '기능성 잡곡! 알고 드시면 건강해집니다' 리플릿을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요즘 웰빙문화 확산으로 쌀에 다른 곡물을 섞어 먹는 혼식이 늘어나고 있고 건강을 고려해 잡곡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고객수요에 맞춰 시중에는 다양한 잡곡 제품이 나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잡곡은 섞어 먹으면 좋을 것으로 생각할 뿐 어떤 비율로 섞는 것이 좋은지는 아직 뚜렷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한국인에게 맞는 표준 잡곡비율은 쌀70%, 잡곡 30%다. 잡곡은 다시 12등분 해 팥(보리)· 수수·현미· 쥐눈이콩이 각각 1, 기장(찹쌀) 2, 옥수수(녹두, 조) 6으로 비율을 맞추면 된다.

이 비율에 맞춰 잡곡밥을 지으면 잡곡의 6가지 맛이 어우러져 건강은 물론이고 밥맛도 좋으며 잡곡밥을 싫어하던 아이들도 맛있게 잘 먹는다. 그리고 혼합 비율은 곡물 특유의 기능성에 따라 더 늘리거나 줄여도 된다.

예를 들면 메밀은 비타민P ‘루틴’이 들어있어 당뇨성 질환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옥수수는 각종 면역성 증가 및 민감반응 방지에 효과가 있고  옥수수 수염은 당뇨병, 심장병, 혈압강하, 황달, 신장염, 요도결석 등에 좋다. 율무는 기관지 천식의 염증치료 및 진통, 해열작용에 효과가 있다.

특히 콩은 아이소플라본이 들어있어 유방암이나 전립선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1일 콩 섭취량은 50~60g정도가 적당하다.

신체부위별 이상증상에 따른 잡곡 식이요법으로는 시력저하에는 옥수수· 조· 녹두, 사시· 난시에는 팥, 백내장에는 현미, 충혈에는 수수, 근시· 원시· 녹내장에는 쥐눈이콩, 눈꺼풀 이상에는 기장이 좋다. 또한 코끝 붉음 증상에는 기장이 좋다.

농촌진흥청 정동완 지도사는 “잡곡은 각종 성인병에 필요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종합영양식품” 이라며 “몸에 나타나는 신호를 보고 필요한 잡곡을 섭취해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