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왜 아이들을 숲으로 보내야 하는가!"
상태바
"왜 아이들을 숲으로 보내야 하는가!"
  • 변삼석 기자
  • 승인 2011.12.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숲 유치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전국 보고대회 개최
부산시는 12월 20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강당에서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원장, 교사, 학부모 등 600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숲 유치원 운영 활성화 전국 보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부산시 주최 및 (사)숲 유치원협회 부산지회 주관으로 진행되며, 공식행사에 앞서 12시30분부터는 참가자 등록 및 숲 유치원 운영영상 상영회 등이 진행된다. 공식행사는 고윤환 부산시 행정부시장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특별강연, 숲 유치원 운영보고 및 사례발표 등이 진행된다.

이날 강연자로는 남효창 (사)숲 연구소 대표를 초청하여 ‘왜 아이들을 숲으로 보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다.

강연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주거공간은 두 가지 형태로 압축이 가능하다. 하나는 대도시의 고층아파트나 밀집된 주택이며, 나머지는 창문을 열면 신선한 공기가 스며드는 자연속의 주거공간이다. 대도시의 삶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모든 생활을 영유해 간다. 대부분은 나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시멘트 건물만이 빽빽이, 무질서하게 들어선 오늘날 대도시의 모습을 통해 과연 우리가 잘 살기를 희망했던 것이 이런 곳인가를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최근에는 각종 환경오염 등의 영향으로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 유아들의 환경성 질환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자연을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하고 있는 실정이다.

스웨덴, 덴마크, 독일 등 유럽 선진국에서는 숲 유치원이 이미 활성화 되어 왔다.
- 스웨덴 : 1892년부터 자연친화교육 국민운동으로 전개
- 덴마크 : 1962년 숲체험 활동으로 시작하여 1980년부터 숲유치원 활성화
- 독 일 : 1990년대 숲유치원 활성화, 1993년정식 유치원 인정하여
현재 숲 유치원 1,000여개 운영

산림청에서는 2008년부터 숲 유치원 프로그램을 운영(숲 체험 위주)하는 한편, 2010년 1월 숲 유치원 운영 기본방향 지방자치단체에 시달했다. 부산에서는 올해 숲 유치원 5개소(화명수목원, 푸른도시가꾸기사업소, 부산진구, 해운대구, 금정구)를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2012년에는 숲 유치원을 15개소로 확충하는 등 숲 유치원 운영 활성화로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자연과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