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중소기업 환경개선융자금 신청하세요”
상태바
“중소기업 환경개선융자금 신청하세요”
  • 장윤정 기자
  • 승인 2009.05.2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기초지자체 중 전국 최초 “기업환경시설 개선지원 조례” 제정
창원시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환경개선시설을 설치 및 개선하기 위해 융자금을 신청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이자부담액의 70%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환경수도 창원’ 건설을 앞당기기 위해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는 전국 최초로 중소기업이 환경시설 설치 및 개선을 위한 환경개선자금 융자시 이자지원을 골자로 하는 '기업환경시설 개선 지원조례(2018년까지 한시적)'를 제정(‘09. 4. 17 공포)하고 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조례에 따르면 관내 중소기업이 환경오염방지시설.폐수재이용시설.빗물 이용시설 등 환경시설 설치 및 개선을 위해 환경관리공단으로부터 환경개선자금 융자금(3년 거치 7년 균등분할 상환조건)을 받는 경우 창원시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원금액은 업체당 융자금 3억원 한도내에서 이자부담금을 시가 70%까지 보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창원시가 환경수도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재정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환경시설 개선과 동참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올해 환경관리공단 환경개선융자금의 2분기 이자율이 4.31%(국공채이자율에 따라 3개월마다 변동)이므로 창원시가 이자율의 70%를 지원할 경우, 사업주의 실제 이자부담률은 1.3%에 불과해 중소기업의 환경시설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관련조례 공포와 소요예산 편성 등 모든 준비가 완료된 만큼 환경시설 개선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환경관리공단의 환경개선융자금이 소진되기 이전에 융자신청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