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무더위 시작 전, 에어컨 안전점검하세요"
상태바
"무더위 시작 전, 에어컨 안전점검하세요"
  • 미디어부
  • 승인 2020.04.27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먼저 자가 점검 후, 이상 시 제조사 점검

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은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에어컨 안전점검’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통계에 따르면 , 최근 3년간(2017~2019)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이며, 29명(사망4, 부상25)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의 71%(493건)가 무덥고 습한 날씨로 사용이 많은 여름철(6월~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화재 원인은 주로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73%(506건)로 가장 많고, 부주의 10%(66건)와 기계적 요인 9%(61건) 순이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가동 전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벗겨지거나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특히 전력 소모가 많은 에어컨 전원은 과열되기 쉬우니 멀티탭이 아닌 전용의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실외기 등에 쌓인 먼지로도 모터 등이 과열되어 불이 날 수 있으니, 실외기 사용 전에는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하여야 한다.

또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고 항상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실외기 팬의 날개가 고장 났거나 평소에 없던 소음 등이 있을 때는 즉시 수리하고 점검받아야 한다.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할 때는 벽면과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려 놓아야 한다.아울러 이사 등으로 실외기를 옮길 때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전문가를 통해 설치하고 점검받아야 한다.

참여 운동에는 안전한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해 ‘가전제품정례협의체에 소속된 에어컨 제조사 가 대거 참여하여 무상(출장·점검)으로 진행된다.

먼저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 자가 점검 요령’을 참고하여 스스로 점검해야 한다. 하지만 자가 점검 후에도 에어컨에 이상이 있거나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제조사의 안전점검을 받도록 한다.

업체 점검은 보유한 에어컨 제조사에 예약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에어컨의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비롯한 배선 상태와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 받을 수 있다.

사전예약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공동 방역수칙도 철저히 지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