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정보원, 개발·보급키로
교과독서논술 연구팀은 지난 1년간 연구 끝에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중학생 발달 단계에 따라 논술을 가르치는 교사용 지도 자료를 교과별로 개발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했다.
이 자료는 각 교과 특성을 살리면서 전체적으로 ‘독서→토론→논술’ 지도 모형을 근거로 내용 체계를 구성, 현장 교사들의 수업 설계를 돕고 학생들의 다양한 독서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마련했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활용하게 될 이 자료집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별로 제작됐으며 각 교과 특성을 살리는 참신한 내용과 흥미로운 소재로 실제 교실수업에서 독서와 논술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남교육연구정부원은 이 자료집을 통해 교사는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설계도를 작성하고 학생들은 실천 중심의 독서, 토론, 논술 수업을 함으로써 논술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활용도 면에서 높은 성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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